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구글 애널리틱스 5 :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방식


전편: 4.  측정계획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데이터가 보고서에 나타나기 전에 

어떻게 수집되고 처리되는지를 대략적으로나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과정은 크게 4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데이터 수집(Collection), 구성(Configuration), 데이터 처리(Processing) 및 보고(Reporting)입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들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산출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데이터 수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웹사이트, 모바일 앱은 물론이고 추적하려는 거의 모든 디지털 연결환경,

예를들면 무인정보 단말기나 판매시점(POS) 시스템으로부터도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웹사이트 추적의 기본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를 추적하면서 소량의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이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오면 삽입된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방식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첫번째로 웹사이트 자체의 정보 ,즉 사용자가 조회하는 페이지의 URL과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두번째로 사용자의 브라우저로 부터 설정된 언어와 브라우저의 이름, 

사이트에 액세스 할 때 사용한 기기 및 운영체제와 같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세번째로 사용자를 처음에 이 사이트로 보낸 추천 소스로부터도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모든 정보가 통합되어 



구글의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송되면, 여기에서 데이터가 처리됩니다. 



일반적으로 정보 패키지 하나를 '조회'또는 '상호작용'이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귀하의 사이트에서 새 페이지를 방문할 때 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해당 사용자의 활동에 대한 최신 또는 업데이트 정보를 수집하여 보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놀라울 정도로 많은 데이터가 수집될 수 있는데, 

표준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만으로도 이러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맞춤설정을 통해 측정 계획 과정에서 찾은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수 고객 혜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항공사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고객이 자사의 항공기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자사의 웹사이트에 로그인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로 이용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의 나머지 부분과 함께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개념적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모바일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웹사이트를 추적하는 것과 매우 비슷하지만, 

데이터 수집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 수집을 할 때

웹사이트 추적과 모바일 앱 추적의 차이점


1. 모바일 앱 추적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기기의 운영체제마다 다릅니다. 

2. 각'페이지뷰'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포착하는 대신에 모바일 앱 추적에서는 '활동'이 발생한 후에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추적하려는 '활동'별로 별도의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3. 모바일 앱 추적의 특징 중 하나는 휴대기기가 인터넷에 항상 연결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그 결과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수집서버에 전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회'를 저장했다가 기기가 인터넷에 다시 연결될 때,

   '조회'데이터를 서버에 보냅니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포함한 디지털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전문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개념적으로는 데이터 수집 과정이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웹 추적 상황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가 추가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조회할 때마다 '조회'가 전송됩니다. 

모바일 앱 환경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가 추가된 활동을 사용자가 완료할 때마다 '조회'가 전송됩니다. 

따라서 다른 디지털 환경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현할 경우에는 해당 환경에서 '조회'로 간주할, 

사용자 상호작용의 유형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 구매를 추적하려는 경우에는 구매가 완료될 때마다 POS 시스템에서 '조회'를 전송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회'에는 매장 위치, 구매한 품목, 구매 날짜와 같은 정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가 발생한 지점에 관계없이 사용자의 데이터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되면, 

다음 단계인 데이터 처리가 시작됩니다. 



데이터 처리는 원시 데이터를 유용한 데이터로 바꾸는 전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사용자와 기기를 모바일 또는 비모바일로 분류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귀하의 구성 설정을 원시 데이터에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에 필터를 적용 할 수 있는데, 필터는 보고서에서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포함 또는 제외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말해서 내부 사용자로부터 발생한 데이터를 제외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처리되면 구성을 반영하여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일단 처리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는 수정할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작동의 마지막 요소는 보고입니다. 

일반적으로 google.com/analytics에 있는 웹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를 조회하지만, 

맞춤 앱 코드와 핵심 보고서 API를 이용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번 페이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 방식과 4개의 기본 요소인 

데이터 수집, 데이터 처리, 구성, 보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eyltEFyZ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