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구글 애널리틱스 4: 측정계획


전편 : 3. 전환과 기여 


비즈니스에 맞춰 애널리틱스 측정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데이터는 현명한 결정의 기초가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인프라를 관리하고 구현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 인력, 프로세스 및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규모가 클수록 필요한 자원이 많아집니다. 

그럼 애널리틱스 팀이 갖춰야 하는 인적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즈니스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전략을 이해하는 사람

● 애널리틱스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을 이해하는 사람

● 애널리틱스 도구에 대한 전문 구현 기술을 갖춘 사람


회사 규모가 크면 여러 부서를 지원하는 애널리틱스 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작으면 상대적으로 간단한 측정 계획을 이용하게 되며, 앞서 언급한 역할을 귀하가 직접 맡을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 논의에 참여할 사람들을 모았으면 측정할 내용을 정해야 합니다. 




1. 비즈니스 목표를 정립하는 측정 계획세우기


2. 기술 인프라에 대한 기록을 통해 기술 환경을 이해하기

"우리는 어떤 서버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모바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까?"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사용 중인 기술을 이용하면 추적해야 할 것을 모두 추적할 수 있습니까?"

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비즈니스의 기술 환경을 정의했으면,


3. 사용 중인 애널리틱스 도구에 해당하는 구현게획 세우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측정 계획에서 정의된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해 

코드 스니펫과 구체적인 제품 기능을 이 단계에서 정의하게 됩니다. 


4. 웹 개발 팀 또는 모바일 팀에게 추적 권장사항 구현 요청하기

이 과정은 구현 단계가 끝나야 완료됩니다. 


디지털 세계는 매우 빠르게 변하므로 비즈니스의 최신 상태에 맞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5. 측정 계획을 유지관리하고 조정하기

따라서 측정 계획 과정은 직선형이아니라 순환형입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Avinash Kaushik'이 개발한 간단한 모델을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이 모델은 비즈니스 규모에 상관없이 디지털 측정 계획을 세우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정의하려면 5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측정계획 5단계 

1단계 : 비즈니스 목표를 기록하기

2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및 전술 세우기

3단계 : 핵심 성과 지표가 될 측정항목을 선택하기

4단계 : 데이터를 분류할 방법을 정하기

5단계 :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타겟을 정하기

이 과정을 완료하려면 회사에서 해당 결정을 내리는 담당자와의 논의를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담당자는 사장 또는 임원일 수도 있고, 소규모 업체이면 업체 소유자일 수 도 있습니다. 



그럼 가상의 아웃도어 장비 업체를 통해 실제 측정 계획을 세우기 위해 

이 과정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예를 위해 오프라인 매장과 웹사이트에서 아웃도어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아웃도어히사는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하는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측정 계획을 세우려면 먼저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해야 합니다.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많은 경우 심도 있는 분석을 거쳐야 진정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예에서 가정할 비즈니스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즈니스 목표:


혁신적 제품을 통해 고객의 즐거운 야외활동을 지원하고, 야외활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것.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그에 맞는 전략과 전술이 필요합니다. 

아웃도어 제품 판매가 전략이 되고, 온라인 판매가 전략 추진을 위해 활용하는 전술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전술로는 오프라인 매장 판매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쇼핑 앱을 개발 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예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사람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출 증대를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또 다른 웹사이트  전술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고객의 흥미 유도라는 두 번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아웃도어 활동 관련 대화에 고객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블로그에 관련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마다 자체 전략이 있지만, 대부분의 전략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유형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공통된 디지털 전략들


전자상거래(Ecommerce) →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


리드 생성(Lead generation) → 잠재 리드 수집


콘텐츠 게시자(Content publisher) → 참여 및 방문 유도 


온라인 정보제공 및 지원사이트 → 사용자의 정보 검색 지원


브랜딩 → 인지도, 참여도 및 충성도 제고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와 관련이 있습니다. 

리드 생성사이트의 경우, 잠재 리드 수집과 관련이 있습니다.

콘텐츠 게시자의 경우, 참여 및 방문 유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온라인 정보 제공 및 지원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의 정보 검색 지원과 관련이 있습니다. 

브랜딩의 경우, 인지도, 참여도 및 충성도 제고와 관련이 있습니다. "



다음 단계는 KPI로 알려진 핵심성과지표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KPI는 "전략 및 전술에 대한 측정 데이터이며 비즈니스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검토하는 통계"입니다. 

이 예에서 나오는 제품 판매 비즈니스와 관련해서는 거래당 수익과 거래당 평균 주문 금액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을 늘리는 전술과 관련해서는 웹사이트의 매장 길찾기 정보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오프라인용 쿠폰을 얼마나 많이 인쇄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상의 사용자 참여도를 측정하려면 최근 방문빈도 측정항목이나 사용자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브랜드 콘텐츠를 공유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할 KPI를 정의한 후에는 측정하는데 중요한 세그먼트를 기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가상의 업체에서는 마케팅 채널을 기준으로 KPI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투자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검색, 디스플레이, 이메일 및 소셜을 마케팅 채널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에서 궁극적으로 어느 정도의 가치를 얻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규 고객이나 재방문 고객과 같은 고객 유형을 분석하여 각 세그먼트가 비즈니스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고객 충성도를 더욱 높일 여지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예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이 있으므로 사이트 방문자의 지역적 위치도 확인하여 매장 근처의 실적이 다른 지역의 실적보다 더 높은지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선택하는 세그먼트가 웹사이트 전체에서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의 활동과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전략 및 전술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실적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데이터에 배경 정보를 더해야 합니다. 회사 경영진으로부터 KPI별 타겟이 무엇인지를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측정 계획에 타겟을 더하면 데이터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비즈니스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측정 게획이 완료되면 측정하려는 내용이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하지만 계획의 모든 내용을 측정할 수 있을까요? 이는 측정하려는 웹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기타 기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즈니스에서 필요로 하는 사항을 구현 계획으로 전환시키려면 IT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IT팀은 웹사이트 또는 앱 환경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추적할 내용을 정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추가 계획이 필요한 웹사이트 기술 몇개가 있습니다.


● 검색어 문자열 매개변수(query string parameters)

● 서버 리디렉션(server redirects)

● 플래쉬 및 Ajax 이벤트(Flash and Ajax events)

● 복수 도메인 및 하위 도메인(multiple subdomains)

● 반응형 웹 디자인(responsive web design)  


이러한 예에서는 모두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를 위한 구현 계획을 세울 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측정하려는 환경을 이해하려면 IT팀과 긴밀한 논의를 지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술에 맞게 구현 내용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개발자 자료를 참조하세요.


비즈니스의 요구사항과 기술 환경에 대한 세부정보를 파악했으면 기본 구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계획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포착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 도구의 기능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럼 웹사이트를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구현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 중 몇 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현 계획세우기 


● 먼저 데이터를 얻으려면 표준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태그를 구현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필요한 대량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측정 계획을 검토하면서 KPI를 추적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려면 목표 추적이 필요하며,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면 전자상거래 모듈이 필요합니다. 

● 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필터를 이용하면 데이터 정규화를 통해 보고서의 정확도와 유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추적하려면 캠페인 추적과 애드워즈 연결을 사용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맞춤 대시보드와 맞춤 보고서를 이용하면 보고과정을 간소화하여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측정 계획, 기술 정보 및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비즈니스에 대한 구현 권장사항을 명시한 문서 하나에 통합하여 기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실적을 언제든지 수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 게획 주기의 마지막은 계획을 유지하고 수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비즈니스의 요구사항과 기술 환경은 시간이 지나면 변하기 때문입니다. 

측정 계획을 유지관리하는 팀이 없으면 최신 보고 요구에 맞는 데이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첫 번째 단게에서 시간 및 리소스 제한으로 인해 전체 계획을 구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구현 계획이 확고하면 가장 중요한 기능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단계적 처리 방식을 사용해 보세요. 



요약해서 말하자면 효과적인 측정 계획을 세우려면 적절한 인력, 프로세스, 도구 및 기술이 필요합니다. 


계획은 크게 5개 단계로 구성됩니다. 



1. 측정 계획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측정 계획을 세울 때 비즈니스 관리자와 마케팅 팀을 참여시키세요. 이들이 측정해야 할 목표, KPI,      세그먼트 및 타겟을 알려줄 것입니다. 

2. 기술적 환경을 기록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IT팀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3. 기술 환경에 맞게 측정계획을 구현 계획으로 전환시키세요. 

4. 구현계획이 준비된 상태에서만 애널리틱스 구현을 시작해야 합니다. 

5. 유용한 최신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시간 경과에 따라 구현 사항을 조정하세요.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EpDA3XaELq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