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지나치기 쉬운 구글 이미지 찾기 TIP


요즘 정보 검색을 할때는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검색을 많이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이미지 찾을 때는 태생적인 검색능력의 압도적인 차이로 구글을 쓰는 분들이 많이들 쓰고 있습니다. 이건 검색해서 비교해보면 누가봐도 구글이 앞서지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전보다 구글검색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어느덧 눈에 띄는게 검색옵션이였습니다. 

제가 말하는 TIP은 사실 특별한게 아니라 기본 옵션임에도 제가 놓쳐왔던 것입니다.  


"이게 뭐가 팁이냐 너만 몰랐겠지"라고 할 수 도 있지만, 너그럽게 넘어가주시기 바랍니다. 








1. 이왕이면 영어로 검색하기   


구글에 "background image"를 검색했습니다. 굳이 한국에만 존재하는 이미지를 찾을 때를 제외하고는 영어로 검색하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정보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영어보다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없으니까요. 중국어가 인구 때문에 제일 많이 사용되는 언어라고는 하지만 중국인들 조차 인터넷에서는 영어를 많이사용하죠. 한자가 타이핑하기에 지랄맞은것도 있겠지만요. 


그리고 저를 포함해서 많은 한국인들이 10년넘게 영어를 배우고도 제대로 된 회화를 구사를 못하는 분들이 많지요. 그런분들도 수능때문에 독해는 어느정도 되는데다가 특히 영단어 안외우신 분들은 드물겁니다.


뭐 정 몰라도 구글 번역기돌리고 하면 웬만한건 영어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2. 찾는 이미지 크기 범위 지정하기





"검색 도구"를 클릭하면 여러 옵션들을 선택 가능합니다. 





그중 "크기▼"를 클릭하면 찾는 이미지의 크기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크기 지정을 할 경우 직접 원하는 범위를 정할 수도 있죠.

 

 



 참고로 "크기 표시▼"를 클릭하면 0000x0000 이런 식으로 이미지를 클릭하지 않아도 미리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3. 찾는 이미지의 색상을 선택하기


칼라의 경우 흑백만 제외한 것이니 모든 색상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흑백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오직 흑백의 이미지만 검색됩니다. 투명의 경우 마땅히 투명이미지가 잘 안나와서 별로 사용할 필요성을 못느끼겠더라고요.


그보다는 투명 밑의 12가지 색상이 의외로 유용했습니다.






눈에 띄는 빨간색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게다가 이 검색의 진가는 다름아닌 인물이나 캐릭터 등을 검색해도 

빨간색과 관련된 이미지를 찾아 주는 것입니다!





걸그룹 "하니"를 검색하니  빨간색과 연관된 이미지를 찾아줍니다. 

이거 참 덕질하는 분들에게 좋을듯 싶습니다. 


뭐 다른 색깔들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4. 다양한 유형의 이미지 찾기



색상옆의 "유형▼"을 클릭하면 검색시 여러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얼굴을 선택했을 시 검색결과입니다. 알아서 얼굴을 포함한 배경화면들을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사진은 배경화면 특성상 거의 대부분 사진이 검색되기 때문에 별반 차이가 없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립아트"란 조각그림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검색해보니 흰바탕에 그려진 그림들이 검색되기에 검색어를 피카츄로 바꿔봤습니다. 








캐릭터를 검색할 때 효과적인 검색방법인것 같네요. 


 

다음은 라인아트로 "피카츄"를 검색했습니다.








클립아트와 차이점으로 봤을 때 주로 흑백의 콘티, 스케치(?)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움짤이 검색됩니다. 




검색된 움짤중 하나입니다.



시간선택은 이미지 특성상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5. 이미지 사용권한을 선택할 수 있다. (제일 중요)


블로거들의 주요 유입경로중 하나인 뉴스! 솔직히 뉴스 관련짤 없이 정치, 사회, 시사, 연예 등 

의 소재는 건들기 힘듭니다. "뉴스"로 검색해 봤습니다.



기본 설정은 "라이선스로 필터링 안함" 즉 불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언론사 포함 거의 모두가 저걸 신경안쓰더군요. 그 결과 엄밀히 따지면 관련 뉴스짤은 죄다 불법입니다. 단, 조금씩 집어넣는 것은 봐준다는 식이지만 말입니다. 





반면에 재사용 가능으로 하면 이렇게 배경이나 로고등만 결과로 나옵니다. 사실 "뉴스"뿐 아니라 국내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저런 설정을 안하는게 대부분이라... "라이선스 필터링 안함"이라는 기본설정을 제외하고는 쓸만한 이미지를 찾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반면에 영어로 검색할 경우는 사용자 권한 설정을 변경해도 쓸만한 짤을 제법 찾기가 쉽더군요.





여기까지입니다. 하... 제법 힘드네요. 부디 유용했기를 바라면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