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구글 애널리틱스 무료강의 사이트 소개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해야 하나?


 저는 최근에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며 제 필명 처럼 현재 백수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키워 생활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에 대해 알아보던 중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기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블로그 뿐 아니라 사이트 운영에 전반에 도움이되는 방문자 통계, 방문자 연령, 성별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정보를 분석해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평소 네이버 뉴스란을 보신 분들은 최근에 이슈가 되는 뉴스를 한정으로 성별과 인구연령대를 볼 수 있게 해논것을 알 수 있지요.이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최근 추가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즉, 네이버에서 따라했다는 거죠. 뭐 사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구글에서 하던 서비스를 단지 국내실정에 맞게 조금 손본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해 보시면 연관검색어에 '구글 애널리 틱스 강의'가 뜨는걸 볼 수 있습니다. 거의다 유료강의로 오프라인 세미나 형식이더군요. 이를 볼 때  단순히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광고수익을 신경쓰는 웬만한 블로거들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돈주고 까지 배운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에서는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그것도 물론 무료입니다. 


각종 도움말을 사전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심지어 강의를 유튜브로 제공합니다.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만큼 영어로 강의를 하지요. 그래서 국내에 유료강의들이 기승을 부리는게 아닌가합니다.


다행히도 현재시점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한 모든 강의에 한국말 자막이 지원됩니다. 굳이 유료로 강의를 들을 필요도 없고 힘들게 여기저기 검색을 할 필요도 없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거죠.


사이트를 들어가기 위해서

영어로 "Google Analytics Academy"를 검색하거나 한글로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를 검색해도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아케데미의 구성요소


사이트로 들어가면 총 5개로 과목을 나눠 놓은 모습을 볼 수있습니다. 그중 두번째로 배치되어있는 "Google Analytics platform principles"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개요를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과 목차를 보여줍니다. 





다시 그 목차에서 항목들을 클릭하면 위키처럼 세부항목이 또 나옵니다. 그리고 그 세부항목 마다 짧은 유튜브 영상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이기 때문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하고 한글자막을 선택하면 한글 자막이 나옵니다.





뿐만아니라 간단한 시험을 보고 일정한 점수 이상을 취득하면 무료로 '자격증' 또한 발급해 준다고 합니다. 물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합격할 수도 있고 필기시험으로는 실제 실력 측정도 어려우니 원래는 유료였다가 현재는 무료로 발급해 준다고합니다. 얼마나 제대로 강의를 들었는지 자가진단정도로 참고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관련 읽을거리로 꾸준히 링크로 달아놨네요. 


순수하게 강의를 듣는 시간은 4~5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다만 얼마나 필요한 관련지식을 제대로 습득하냐가 관건이겠지요. 저도 들으면서 제 나름대로 정리한걸 포스팅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세줄요약


1. 구글의 <구글 애널리틱스>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굉장히 유용하다.

2. 구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한 공식 강의를 무료로 지원하며 한글자막으로 볼 수 있다.  

3. 시간도 4~5시간으로 짧고 체계적이기 초보 블로거에게 강력 추천한다.





(추신)

티스토리 블로그는 굉장히 고독하네요. 특히 저처럼 처음시작하는 입장에서요. 

공감을 클릭해주시면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도 공감을 클릭할 수 있으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