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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터넷

구글 애널리틱스 8 : 계정 구조에 대한 이해


전편 7계정만들기 



이번 페이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와 이러한 구조가 

데이터 수집, 처리 및 보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은

비즈니스에서 모든 디지털 애셋의

데이터를 분류하는 논리적 구성입니다.


또한 사용자의 액세스 권한 관리와 같이

계정 전체에 적용하는 설정도 있습니다.




계정별로 데이터를 독자적으로 수집하는 

속성이 하나 이상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속성에는 

고유한 추적 ID(예:UA-1234)가 할당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ID를 통해 

어떤 데이터를 함께 수집하고,

저장하고, 보고해야 할지를 판단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나 비즈니스 단위별로 

별도의 계정을 만들 수 있으며,


그런 다음에 이 계정 내에서 비즈니스에 속한

웹사이트,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애셋별로

개별적인 속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정을 구성하면 개별 디지털

애셋의 데이터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속성의 데이터가 물리적으로

각기 다른 위치에서 저장되고 보고되므로,


여러 애셋의 데이터를 통합해서 

조회하지는 못합니다.


2개의  애셋의 데이터를 따로 조회하지 않고

통합해서 조회하려면 두 애셋에 대해 동일한

추적 코드를 사용하는 속성 하나에서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도록 

애널리틱스를 구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방식을 이용해 동일한 

추적 코드로 2개의 다른 웹사이트를 추적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속성 하나에서 

두 웹사이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방식을

전체보기 보고라고 합니다.




각 속성에서 다양한 데이터 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기를 통해 상위 속성에서 발생한 데이터의

고유한 관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계정의 구성 설정을 사용해 

각 보기를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속성별로 여러 개의 보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회사에서 지역별로

여러 개의 영업 팀을 두고 있다면

지역별로 보기를 만들고,


각 영업 팀에게 해당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세요.


이러한 방식으로 영업 팀 직원은 자신에게

중요한 데이터만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속성별로 보기를 3개 이상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기본 설정에서는 속성을 만들 때

필터링되지 않은 보기 하나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보기는 데이터 백업이므로

별도의 설정이나 구성을 

적용해서는안됩니다.




두 번째로 마스터 보기가 있어야 합니다.

마스터 보기는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설정을 갖추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보기가 있어야 합니다.

 구성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먼저 테스트 보기를 이용해 

변경사항을 테스트 하세요.


변경사항이 데이터에 미치는 영향을 알면

동일한 변경사항을 마스터 보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계정과 보기 구조를 이용하면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억하세요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일단 처리한 웹사이트 또는 앱데이터는 절대 변경되지 않습니다.

→ 따라서 설정이 잘못된 상태에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처리하면 부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단 삭제한 보기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 보기와 같은 백업 보기를 갖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 새 보기를 만들 경우 원래 보기의 이전 데이터가 새 보기로 자동 복사되지 않습니다.

→ 따라서 보기를 만든 날짜 이후의 데이터만 존재하게 됩니다.  


실제 상황에서 계정 구조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가상의 아웃도어 업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업체가 방문자 구매용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모바일 가게용 속성 하나와 

웹사이트용 속성 하나를 만들게 됩니다.





각 속성에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 보기(unfiltered view)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이 보기는 속성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별도의 설정이 적용되지 않은 보기입니다.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 보기와 함께 측정 계획의 비즈니스 니즈에 맞도록 마스터 보기(mater view)도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가게 웹사이트의 경우 내부 IP 주소의 데이터는 모두 제외하는 필터링된 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직원이 발생시킨 트래픽을 나타내는데, 이 트래픽과 고객 데이터는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새 설정을 테스트할 테스트 보기(test view)가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 보기, 마스터 보기, 그리고 테스트 보기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태블릿 트래픽만 보여주는 보기(tablet only)스마트폰 트래픽만 보여주는 보기(smartphone only)를 따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필터링되지 않은 보기는 삭제하지 말고 보관해야 합니다. 


속성과 보기의 구조가 장기적 보고 목표의 달성 여부에 영향을 주므로 계정, 속성 및 보기를 설정하기 전에 측정 계획을 꼭 세우시기 바랍니다. 


자료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OyixJ7A9phg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