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구글 애널리틱스 : 1.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중요성

구글 애널리틱스 무료강의에 대한 정리글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중 디지털 애널리틱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왜 중요한가 살펴보죠.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해진 배경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하게된 배경>

첫번째,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클릭 한 번만으로도 사람들은 전세계의 정보와 미디어에 접근이 가능해 졌습니다.


두번째,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사람들은 항상 연결상태가 되었습니다. 


셋째, 클라우드 컴퓨팅이 사람들에게 무한한 컴퓨터 성능을 싼값에 제공합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컴퓨터 통신망이 구름처럼 쌓여있어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동일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는것을 말합니다.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구글의 구글드라이브 등이 이에 해당하겠네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소비자, 즉 우리들의 구매과정은 완전히 변했습니다. 제품 리뷰, 친구 또는 전문가의 추천, 가게의 재고 재고상태, 

비교가격과 같은 정보를 원하는 순간 즉석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클라우드 컴퓨팅 덕분에 기업에서 처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데이터의 양도 사상 최대 수준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증가할 것입니다.

이런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한 기술이 디지털 애널리틱스(Digital analytics)입니다.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정의는 "고객과 잠재고객의 온라인 사용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얻기 위해 자사 및 경쟁사에 대한 정성적 및 정량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핵심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핵심요소> 


첫째, 고객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전통적인 마케팅 개념인 고객 상호작용의 여러단계로 구성되는 "구매 유입경로"입니다.  



전통적 구매 유입경로


 

1. 인지도 제고단계(AWARENESS)

2. 관심 획득 단계(ACQUISITION)

3. 잠재고객의 참여 유도단계(ENGAGEMENT)

4. 잠재고객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전환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단계(CONVERSION)

5.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유지하는 단계(RETENTION)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새로운 구매유입경로




그러나 소비자의 권한이 강해지면서 이러한 구매 유입경로는 무의미해졌습니다.

지금은 고객의 모든 것이 중심입니다. 고객에게 모든 선택권한과 능력이 주어지면서 고객은 구매 결정 경로의 어떤 지점에서든 구매 과정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하기 전에 고객이 거쳐온 개별 채널이나 사용한 기기가 아닌 고객 자체에 대한 분석에 집중을 해야할 때 입니다.


둘째,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


정량적 데이터


정량적 데이터는 온라인 잠재고객의 규모, 잠재고객의 위치, 잠재고객의 온라인 마케팅 실적, 사용자가 귀하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하는 행동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말합니다.구글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기존의 웹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런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만 있었습니다.




정성적 데이터


그러나 이제는 최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바일 앱, 클라우드 연결 판매 시점(POS) 시스템, CRM 시스템 및 비디오 게임 콘솔은 물론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까지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참여 지점 간의 인위적인 데이터 장벽은 사라지고, 여러분의 웹사이트뿐 아니라 비즈니스를 이용하면서 소비자가 거쳤을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접촉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성적 데이터는 어떤 현상의 원인을 알려줍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가 데표적인 예입니다. 


사용자에게 귀하의 사이트를 방문한 이유, 

사용자가 목표로 했던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는지 여부, 

해당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던 또는 완료하지 못했던 이유 등에 대한 질문을 통해 사용자 경험에 대해 정량적 측정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분석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결과측정 


디지털 애널리틱스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 즉 결과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측정할 방법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구현 전략 수립 및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명확한 측정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분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즈니스 목적 5개가 있습니다.


비즈니스목적 5가지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가 목적입니다.
리드 제너레이션(잠재고객 발굴)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판매 팀에서 잠재적 고객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콘텐츠 게시자의 경우, 참여와 빈번한 방문을 장려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온라인 정보 또는 지원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브랜딩의 경우, 주된목적은 인지도, 참여도 및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거시적 전환과 미시적 전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는 비즈니스의 목표에 도달했는가를 알려주는 주요 행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거시적 전환'이라 합니다. 거시적 전환을 통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의 구매와 같은 최종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최종적인 목표인 구매에 도달하지는 않았지만, 고객의 이메일 쿠폰받기 또는 새제품 알림 받기 신청은 목표에 근접했음을 보여주는 또하나의 행동지표입니다. 이를 미시적 전환이라고 합니다.  


사이트에 도움이되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거시적 전환과 미시적 전환을 모두 측정하여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개선> 



전체 개선과정은 시계방향 순서대로 시작합니다.


1. 측정

"구매 과정을 완료하는 고객은 몇 명입니까?" 
"구매 과정에서 고객을 잃거나 얻는 지점이 어디입니까?"

간단히 말해서 측정 단계의 핵심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2. 보고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포장하고, 비즈니스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정보를 의사결정자에게 보고하는 단계입니다. 많은 경우 이 과정에서 미리 만들어진 보고서 또는 대시보드를 개발하고 배포하게 됩니다. 

3. 분석

분석은 거대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처럼 매우 간단할 수 있지만, 세부적인 데이터 분류나 업계 벤치마크와 비교하는 분석처럼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분석이 예상에 기반한 가설을 개발하고, 통계가 예상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데이터에서 예상하지 못한 이벤트가 발견되면 분석을 통해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테스트 

테스트는 분석에서 발견한 문제에 대한 여러 해결책을 시험해 보는 단계입니다. 테스트는 개선의 기회를 찾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5. 반복적인 개선

마지막은 지금까지의 과정 전체에서 배운 내용을 반복하면서 비즈니스를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요약

1.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정보 및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 향상의 결과로 새로운 측정의 기회가 생겼다.
2. 그 이면에는 고객의 구매과정과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참여를 측정하는 방식이 복잡해지기도 했다.
3. 이러한 변화의 결과,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통해 각종 도구, 프로세스, 인력 등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활용하여
4. 측정, 보고, 분석, 테스트 및 개선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해 졌다.
5. 이와 같은 개선 과정을 지속하려면 고객이 당신의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방식 그리고 궁극적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목표에 고객이 도달하도록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를 모두 검토해야 한다. 

 

원본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JbXNS3NjI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