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구글 애널리틱스 : 2.세그먼트 분류와 배경정보 추가


전편: 1.디지털 애널리틱스의 중요성


먼저 세그먼트 분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구매 패턴 변화와 같은 통합된 데이터를 보면 전반적인 사용자 행동 추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구매 패턴이 왜 변했는지를 알려면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분류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분류를 이용하면 데이터를 하위 집합으로 분류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위 이미지처럼 마케팅 채널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류하면 구매 증가에 가장 많이 기여한 채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세그먼트를 분석하여 통합 데이터의 변화를 발생시킨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보고서는 트래픽을 세그먼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아래는 트래픽소스 보고서입니다.  




표의 각 행을 통해 특정 트래픽 세그먼트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가 있으면 여러 세그먼트를 비교하여 찾아 가치가 높은 트래픽을 끌어들이는 소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데이터를 분석할 때 자주 사용하는 세그먼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일과 시간


요일과 시간대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류하면 특정 시간대 또는 요일에 귀하의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다른 때에 방문한 사용자와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 수 있습니다. 




2) 사용하는 기기


기기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류하면 데스크톱,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실적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채널


마케팅 채널별로 데이터를 분류하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실적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지리적 위치


지리적 위치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류하면 실적이 가장 우수한 국가, 지역 또는 도시를 찾을 수 있습니다.




5) 고객특성


데이터를 재방문자 또는 신규 방문자와 같은 고객 특성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세그먼트 분류와 함께 매우 중요한 분석 기법인 배경 정보 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경 정보가 있으면 현재의 실적이 좋은지 또는 나쁜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경 정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외부 배경 정보이고 다른 하나는 내부 배경 정보입니다.





외부 배경 정보에는 업계 벤치마크 데이터같은 것이 있는데, 이러한 데이터가 있으면 동종 업계의 다른 업체들과 비교하여 귀하의 실적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부 배경 정보가 있으면 비즈니스 성장이 귀하의 속한 업종의 전반적 성장 추세 때문인지, 아니면 귀하의 내적 비즈니스 요인 때문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내부 배경 정보는 이전 실적을 토대로 기대치를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이전 데이터를 벤치마크로 설정하면 이를 바탕으로 핵심성과지표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원본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i0w57kr_jY